이번에 다룰 내용은 엘든 링의 오픈월드 관련 분석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엘든 링의 기본적인 게임 구조를 알아야 이해하시기 편합니다.
아래의 글을 한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lden Ring (엘든 링) 분석 - 서론
이번에 분석해볼 게임은 최근 유명했던 엘든 링입니다. 우선 엘든 링은 소울류 게임으로 아마 게임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아니시면 모를 실 것입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엘든 링 어떤 게임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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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에서는 엘든 링의 스토리와 관련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 엘든 링에 적용된 오픈월드 시스템은 기존 다크소울 시리즈에는 적용되지 않은 시스템입니다.
기존에 다크소울 시리즈는 선형적인 맵이었습니다.
맵 곳곳을 탐험하기는 했지만 그 부분이 지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또한 다크소울 시리즈의 팬들은 이런 선형적인 진행방식을 선호하였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가장 걱정했던 것은 바로 이동이었습니다.
오픈월드의 특성상 맵은 넓고 커집니다.
그렇지만 기존 다크소울에서는 이동수단은 도보
혹은 안전지역인 '화톳불'을 통한 순간이동뿐이었습니다.
이 넓은 지역을 사람의 발로 뛰어다니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또한 이번 엘든 링은 축복에 있지 않더라도
전투상황만 아니라면 언제든지 축복으로 순간이동이 가능하기에
이미 난이도가 내려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게임 내 순간이동 기능의 축복을 대량으로 배치하면
게임의 난이도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엘든 링의 고유한 재미를 반감시키게 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저는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엘든 링은 회복수단이 지극히 제한적이기고 회복수단인 성배병 충전은 '축복'에서만 가능합니다.
엘든 링은 전투를 할때 적의 헛점을 찾아 공격하고 빠르게 빠져야 합니다.
만약 축복이 대량으로 배치되면 적의 헛점을 찾아 빠르게 치고 빠지는 것이 아니라
적의 공격을 전부다 맞아가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편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축복의 대량 배치는 게임의 긴장감을 매우 낮춥니다.
엘든 링은 이 이동 문제를 '마리카의 쐐기'와 '승마 시스템'으로 해결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리카의 쐐기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마리카의 쐐기는 쉽게 보자면 부활장소입니다.
마리카의 쐐기는 레벨 업 혹은 마법 변경 같은 중요한 행동은 할 수 없고
해당 석상으로 순간이동도 불가능하며
오로지 부활만 가능한 석상입니다.
이 석상이 어떤 역할을 한 것일까요?
일차적으로 이동시간 단축 역할을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엘든 링의 맵에서 위와 같이 유적처럼 표시되는 곳은 몬스터의 밀집구역입니다.
그리고 노란색 원형으로 된 아이콘은 축복이 있는 곳입니다.
일반 몬스터 밀집구역은 아이템과 소재, 그리고 특수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곳을 지나치치 않고 깨고 가지만 문제는 역시 이동입니다.
역참터에서 가장 가까운 축복이라고 하더라도 거리가 있기에 한번이라도 죽으면
다시 그 곳까지 걸어가야합니다.
엘든 링 같은 소울류 게임은 강력한 적 1명보다 일반 몬스터 2~3명이 더 위협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몬스터 밀집지역은 매우 위험합니다.
하지만 마리아의 쐐기가 있다면 바로 이 위치에서 부활하게 됩니다.
바로 앞이 역참터 유적이기때문에 이동의 부담 없이 전투를 할 수 있게됩니다.
마리카 쐐기의 두번째 역할은 난이도 조절입니다.
엘든 링은 기본적으로 메인 스토리 보스와 서브 보스 외에도
필드에 배치된 보스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필드에 배치되어 유저들에게 재화와 무기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메인 스토리 보스들보다는 약하지만 유저들에게 충분히 위협적이고
유저들에게 게임에 적응 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게됩니다.
그렇지만 여기에 있는 장소들마다 축복을 배치하게 되면 게임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이러한 장소가 각 지역마다 3~4개씩 있기 때문에 이 문제가 더 커집니다.
하지만 해당 위치마다 마리카의 쐐기를 배치하게 되면
빠르게 부활하여 보스전을 트라이하니 편의성은 높아지고
게임의 난이도는 덜 해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엘든 링의 오픈월드는 마리아의 쐐기를 통해 오픈월드 특유의 광활한 맵 안에서
소울류 특유의 전투경험은 유지하면서 이동의 제약을 적절하게 해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엘든 링의 오픈월드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생각보다 아직 다루고 싶은 내용이 많아서 승마 시스템으로 나누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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