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배틀필드 2042의 무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배틀필드 2042에서는 총 22가지의 무기가 있습니다.
무기 분류는 SMG, 돌격소총, 경기관총, 지정사수 소총, 저격소총, 샷건, 보조무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총기 분류는 돌격소총 분류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돌격소총은
특출난 장점은 없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대응 할 수 있는 무난한 무기입니다.
그렇지만 배틀필드 2042에서 돌격소총은 그렇게 많이 선택되지 않는 총기군입니다.
그 이유 또한 맵 디자인에 있습니다.
만약 해당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배틀필드 2042 분석 - 맵과 탑승장비 1
이번 포스트는 이전에 있던 '배틀필드 2042 분석 - 콘텐츠 부족'과 내용이 이어집니다. 이전 포스트를 보지 않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틀필드 2042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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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2042 분석 - 맵과 탑승장비 2
이번 포스트는 이전에 있던 '배틀필드 2042 분석 - 맵과 탑승장비 1'과 내용이 이어집니다. 이전 포스트를 보지 않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틀필드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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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2개의 포스팅의 내용 중
배틀필드 2042는 거점간 거리가 기존에 비해 대폭 늘어나게 되었고
보병이 전장으로 이동하기 위한 탑승 장비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전장으로의 이동시간은 길어졌지만
교전 도중 사망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변하지 않았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보병 유저들은 자신들의 부족한 기동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높은 기동력 혹은 유지력을 가진 스페셜리스트를 선택하게 되었다고 이전 포스트에서 다루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을 상대해야 하는 적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이들은 이제 넓은 맵에서 높은 유지력과 회복력으로 무장한 상태로 돌격해오는 적들을 상대해야 합니다.
배틀필드 2042의 맵 중 가장 좁은 맵인 칼레이도스코프 맵을 예시로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싶이 칼레이도스코프 맵은
배틀필드 2042에서 가장 작은 맵임에도
거점사이의 거리가 300미터 정도 나왔습니다.
거점에서 바로 다른 거점의 적을 공격할 수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적들이 서로를 인식하는 거리는 100~200미터 내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돌격소총은 충분한 위력을 발휘할 것 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는 보병들의 유지력이 평균적
즉, 총알을 2~3발 맞은 적이 죽을 때의 경우 입니다.
스페셜리스트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싶이
'엔젤' 이라는 스페셜리스트는 아군에게 방탄판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보병들의 유지력이 올라갔고
공용 보조 장비에 회복 상자와 응급치료 키트, 방탄판이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유지력은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전작에서는 회복 상자가 주변에 있을 경우 최대치로 회복하는데 시간이 2~3초 정도 걸렸습니다.
그렇지만 배틀필드 2042에서는 1초정도면 체력이 최대치로 회복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원거리 치료와 아군 소생시 최대체력으로 소생시키는 가능한 '팔크'까지 가세하게 되면
적들에게 이들은 가히 죽어도 죽어도 부활하는 언데드 부대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적들은 높은 유지력을 가지고 오기 때문에 이들을 상대하는 아군은
최대한 빠르게 적들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최대한 빠르게 적들을 제거 할 수 있을까요?
높은 연사력을 가진 무기로 탄막을 만들어 적들을 한 번에 죽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
높은 데미지의 총을 사용해 한발 한발 신중하게 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교전거리가 200미터 이상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거리 교전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샷건과 고연사 총기들은 명중률과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틀필드 2042에서 가장 인기있는 총기는 중거리 교전에서 이득을 챙길 수 있는
지정사수 소총, 저연사 총기, 저격소총입니다.
우선 지정사수 소총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정사수 소총은 저격소총과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모두 중장거리에서 이득을 챙길 수 있고 강력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정사수 소총은 저격소총에 비해 명중률이 떨어지고 사거리가 짧습니다.
그리고 지정사수 소총은 근접전은 자동소총, SMG에 밀리지만 저격소총에 비해
어느정도 근접전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읽으실 때부터 이미 배틀필드 2042의 전장에 가장 잘 맞는 총기라는 것을 아시겠나요?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자동소총보다는 길고 저격소총보다는 짧은 적당한 사정거리
그리고 이런 사정거리에서 적을 조준 할 수 있게 해주는 중간/고배율 조준경
말 그대로 배틀필드 2042의 전장에 가장 잘 맞는 총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SVK는 현재 2042에서 가장 교전이 많이 일어나는 거리에서
단 2발로 적을 제압할 수 있는 총기입니다.
다음은 저격소총입니다.
저격소총은 지정사수 소총과 특징이 비슷하지만 사정거리가 더 길고
거리에 상관없이 1~2발로 적을 제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정사수 소총이랑 포지션이 많이 겹치기 때문에 많이 안 쓰일 것 같지만
가장 작은 맵 조차도 거점간 거리가 300미터가 나오고
지정사수 소총으로 잡기 까다로운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저격소총은 '이탈' 혹은 '모래시계'처럼 교전거리가 극단적으로 긴 맵에서 많이 사용되며
그 외 맵에서도 종종 눈에 보입니다.
이탈과 모래시계 맵의 경우 거점간 거리가 400미터가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저연사 총기입니다.
PP-29와 AK-24가 대표적인 저연사 총기입니다.
저연사 총기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중거리에서 반동제어가 편리하고
근접전에서 지정사수소총에 비해 우월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배틀필드 2042에서는 과도하게 커진 맵으로 인해 적들은 높은 유지력과 기동력에 집중하게 되었고
이들을 상대하기 위해 긴 사정거리와 높은 데미지를 가진 총기를 찾게 되었고
자동화기 보다는 지정사수 소총과 저격소총이 인기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여담>
글을 쓰다 보니 전작인 배틀필드 1은 고연사 총기가 가장 인기가 높은 총이였는데 배틀필드 2042에서는 단발 소총이 인기가 높은 상황이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 1차 세계대전은 볼트엑션 라이플과 저연사 총기가 가장 대중적인 무장이었는데......
아마도 배틀필드 제작진의 시계는 거꾸로 가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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