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는 배틀필드 2042의 스페셜리스트 시스템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이전 포스트들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는 않지만
간접적인 부분에 연관이 많기 때문에 읽어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배틀필드 2042 분석 - 맵과 탑승장비 1
이번 포스트는 이전에 있던 '배틀필드 2042 분석 - 콘텐츠 부족'과 내용이 이어집니다. 이전 포스트를 보지 않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틀필드 2042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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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2042 분석 - 맵과 탑승장비 2
이번 포스트는 이전에 있던 '배틀필드 2042 분석 - 맵과 탑승장비 1'과 내용이 이어집니다. 이전 포스트를 보지 않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틀필드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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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2042 분석 - 콘텐츠 부족>에서 잠깐 언급된 스페셜리스트의 내용에 대해
정리하자면
" 배틀필드 2042의 스페셜리스트는 고유 능력을 가진 캐릭터들이지만 각 스페셔리스트마다 1~2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오버워치의 영웅처럼 고유성이 부족하게 되어
특정 스페셜리스트 사용의 고착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 <배틀필드 2042 분석 - 콘텐츠 부족>
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배틀필드 2042에서는 특정 스페셜리스트의 사용이 고착화 되었을까요?
맵과 탑승 장비1의 내용 중
"배틀필드 2042의 맵은 가장 작은 맵을 기준으로 해도 굉장히 크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반 보병을 빠르게 전장으로 이동시키는 탑승장비가 충분히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은 30~40초를 뛰어가서 싸우다 총이나 포에 맞고
10초 이내에 사망합니다."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상황은 유저들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판단을 하게 유도합니다.
빠르게 전장으로 이동하기 위한 탑승 장비가 부족하다.
-> 기동 능력이 높은 스페셜리스트를 이용한다.
부활 한 이후 전장에 도착하는 시간 보다 죽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
-> 유지력이 높은 스페셜리스트를 사용한다.
맵의 엄페물이 부족하여 이동과정에서 적에게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 상황에 맞게 무장을 변경할 수 있는 스페셜리스트를 사용한다.
혹은
기동 능력이 있는 스페셜리스트를 사용한다.
그리고 위의 필요 능력에 해당하는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는 스페셜리스트는
그래플링 훅을 쓰는 멕케이
원격 치료및 아군 소생 능력의 팔크
방탄판과 로드아웃 상자를 제공 및 아군 소생 능력의 엔젤
3명입니다.
여기서 로드아웃 상자란?
사용자가 사전에 만들어 놓은 장비 셋팅인 로드아웃을 한 번 바꿀 수 있게 해주는 상자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공식 서버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스페셜리스트 3명입니다.
게임이 끝난 이후 최고의 플레이어 3명을 보여주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 이 3명이 등장합니다.
간혹 다른 스페셜리스트들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대부분 '최다 탑승장비 파괴' 칭호를 달고 나오는
캐스퍼와 선댄스입니다.
최다 처치, 처치 지원, 탐지 지원, 최다 거점 점령 등
게임 내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칭호는
다른 스페셜리스트들이 거의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플레이어 등장 장면 이후 자신이 속한 분대를 보여주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멕케이, 엔젤, 팔크, 캐스퍼가 대부분 등장합니다.
또한 분대원들 사이에 스페셜리스트 선택 제한이 없기 때문에
1개 분대에 멕케이 4명, 엔젤 4명이라는 괴랄한 조합도 간혹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 스페셜리스트들이 성능적으로 우월하다는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도저의 방탄방패와 아이리쉬의 방탄유리벽 또한 상황에 따라서 매우 강력하게 작용합니다.
백지수의 ESP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네, 상황에 따라서 그들은 강력한 성능을 냅니다.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능력은 쓸모가 없어집니다.
배틀필드의 전장은 언제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릅니다.
우리팀이 우세하다가도 어느샌가 패배해 있거나
적들이 우회해서 아군을 고립시키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렇게 변화무쌍한 전장에서 특정 상황에서 강력한 능력은 그 빛을 보기 어렵습니다.
그 대신 뛰어나지는 않지만
어느 상황에서든지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이런 능력이 배틀필드에서는 중요합니다.
원거리에서 적을 한번에 제압할 수 있는 '저격 소총'
이 무기가 장거리 전투에서 좋은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적이 근접하면 이 무기는 순식간에 권총보다 효용성이 낮아집니다.
저격 소총처럼 강력하지는 않지만 누르면 연사로 총알이 나가는 자동소총은 저격 소총에 비해
장거리 전투에서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적이 어떤 위치에 있든지 대응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 때문에 현대전에서는 자동소총을 장비한 보병이 주력이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언제든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 멕케이
필요한 순간에 빠르게 체력을 회복시키고 아군을 소생하는 팔크
방탄판과 로드아웃 상자를 통해 변화무쌍한 전장에서 유지력과 대응력이 좋은 엔젤
이들의 능력은 강력하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성능을 발휘하며
현재 2042의 맵 디자인으로 인해 보병에게 가장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배틀필드 2042에서는 위 3명의 스페셜리스트가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여담>
- 개인적으로 기존 배틀필드 시리즈들과 다르게 '스페셜리스트' 라는 시스템을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각 스페셜리스트들이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맞지만 데미지모델/사용 갯수 등을 수정하고 보조무기로 출시해도 괜찮았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스페셜리스트 선댄스의 경우 EMP수류탄을 쓸 수 있는데 공용투척무기로 EMP수류탄이 있기 때문에 굳이 선댄스가 해당 수류탄을 고유 능력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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